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더 정확하게 선을 그려보겠습니다.
혹시 좌표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x,y 의 형태로 나타내는 위치를 말합니다.
초등학교때 배웠었죠? 한번 기억을 더듬어 봅시다!!
캐드에서는 3개의 좌표의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절대좌표입니다. (x , y)
절대좌표는 원래 가지고 있는 고유의 좌표를 말합니다.
도면영역이 작을때 쓰입니다.
캐드를 실행시켜주세요!!
절대좌표를 이용해 선을 그리기 전에 간단한 세팅먼저 하겠습니다.
전 시간에 한 Limits 설정하시는건 아시죠? 설정 해주세고요~
그 다음에 Grid 라는 명령을 입력해주세요!!
Grid를 입력했더니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는군요
그리드(격자) 간격을 어느정도 할것인지를 물어보는군요
10을 입력하시고 엔터를 쳐주세요
* TIP : 대괄호[] 안에 있는 것들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목록중에 입력하면 됩니다.
<> 이 안에 있는 것은 곧바로 실행되는 것입니다.
10을 입력하지 않고 그냥 엔터를 치게되면 0.5의 값이 반영되는 것이지요
그리드 값을 지정하셨다면 F7을 눌러 Grid on 으로 만듭니다.
그럼 절대좌표를 이용해서 선을 그려보겠습니다.
Line 명령을 실행시켜주세요.
그 다음 아래 그림처럼 입력해주세요
여기서 0,0 이나 50,0 과 같은 숫자가 절대좌표를 의미합니다.
캐드화면에서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 그림을 봐주세요!!
▲ 설명안해도 아시겠죠? 절대좌표는 x,y 고유의 좌표입니다!!
검은색 배경위로 보이는 점들이 그리드를 나타내고 각각 그리드의 간격은 10입니다.
그리드의 점 갯수와 제가 쓴 글씨의 좌표를 잘 보시면 알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노란색 부분을 살펴봅시다.
0,0 인 지점에서 x축으로 50만큼 y축으로 0만큼 간지점이네요?
0,0 인 지점에서 값이 증가되니 오른쪽으로 5칸 간 지점이 50,0 이 되는것입니다.
두번째는 상대좌표입니다. (@ x , y)
상대좌표는 절대 좌표 앞에 @를 붙여 찍은 점의 좌표를 0,0 으로 만들어 줍니다.
찍은 점의 좌표를 알수 없거나 도면이 클때 많이 씁니다.
그럼 직접 실습을 해볼까요?
Line 명령을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입력해주세요
그림에서 처럼 좌표 앞에 @를 붙입니다. 캐드화면을 살펴볼까요?
처음 시작점을 아무데나 찍어주세요. 찍은 지점의 좌표를 알 수 없죠?
상대좌표는 현재점의 위치를 알 수 없을때 쓰입니다.
그 다음에 오른쪽으로 30만큼 간 지점으로 점을 이동해봅시다.
@를 좌표 앞에 쳐주면 항상 그 지점이 0,0 이 됩니다. 쉽죠?
여기서 주의 해줘야 할 점은
현재 점의 위치에서 왼쪽으로 갈경우는 - 를, 오른쪽으로 갈 경우는 + 를 붙여줍니다.
그리고 위로갈경우는 + , 아래로 갈경우는 - 를 붙여줍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좌표방식이므로 익혀둡시다!!!
세번째로 상대극좌표가 있습니다. (@ 선의길이 < 각도)
상대좌표처럼 앞에 @가 붙지만 x,y 방식이 아닌 선의 길이와 각도를 알때 쓰입니다.
여기서 각도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실전으로 들어가봅시다!!
▲ 따라 해보면 아실꺼라 생각됩니다.
상대극좌표를 쓸 경우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상대극좌표는 각도로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각도를 주의해서 쓰셔야 합니다.
반시계방향으로 그릴때는 +를, 시계방향으로 그릴때는 좌표앞에 -를 붙여줍니다.
▲ 노란색선은 반시계방향, 파란색선은 시계방향입니다.
상대극좌표는 선을 그릴때 현재 위치에서
선의 방향이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위인지, 아래인지를 각도로 나타내기 때문에
위의 그림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어떠세요? 좀 감이 오시나요?
어렵다구요? 첨엔 다 어렵습니다!! 꾸준한 연습만이 실력을 향상시킬수있는 방법이죠!!
궁금한 점은 덧글을 통해 남겨주시거나 쪽지를 보내주세요!!
첨부파일은 예제 도면입니다!! 연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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