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30일 수요일

목 빠지게 기다리는(?) 아이폰 3GS, 달라진 기능들

아이폰은 지난달 6일에는 국내 전파 인증을 통과하면서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되던 국내 출시설에 힘을 실어 주며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다.

지난 6월  ‘월드와이드개발자콘퍼런스(WWDC)’에서 공개된 아이폰 3GS는 기존 아이폰3G에서 보여주던 다양한 기능에 더욱 빨라진 처리속도, 동영상 캡처와 향상된 배터리능력까지 더해지면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 국내 전파 인증 완료, 출시 임박?
최근 출시된 ‘아이폰3GS’도 국내 전파인증을 통과하면서 아이폰의 국내 출시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


출시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를 몰고 다녔던 아이폰 출시와 서비스는 어떻게 보면 국내 팬들에게는 먼나라 이야기로만 들렸었다. 아이폰이 세계적인 이슈가 있을 때마다 국내 출시를 기다려온 많은 팬들은 실망을 해야만 했다.

하지만 지난 4월 위피의 완전 폐지로 외국 휴대폰의 국내 출시가 줄을 이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 자연히 관심의 중심에 있던 아이폰의 국내 출시설도 솔솔 고개를 들었었다.

특히 지난달 6일 애플 ‘아이폰3GS’가 방송통신위원회 전파관리소의 인증을 통과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터넷이 한바탕 아이폰의 국내 출시 가능성을 점치는 내용으로 북새통을 이루었다.

이번 아이폰의 전파인증으로 아이폰의 국내 사용과 함께 관련 법적 과정을 모두 통과한 셈이 됐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제품 모델명은 ‘A1303’과 ‘A1303N’ 두 가지로 부품 차이에 따라 분류가 나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출시 제품과 기능상 차이점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번 전파인증이 곧 아이폰의 국내 출시라고 단정 짓기에는 어렵다. 전파인증만을 받았을 뿐 국내에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할 지 출시 모델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다른 나라에서 제공하고 있는 아이폰의 여러 다양한 서비스를 국내에서도 그대로 이용 가능할 수 있을 지 등 정해진 것은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이미 많은 언론의 보도를 통해 KT와 SKT가 애플 측과 아이폰의 국내 출시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이며 상당한 진전을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었다.

하지만 이런 기사 역시 추측성 기사가 대부분이서 일부 네티즌들은 이번에도 아이폰의 국내 출시가 추측과 소문만 무성하게 키우고 또 다시 불발로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볼멘소리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WWDC에서의 IPHONE 3GS 첫 공개
6월 8일(현지시각) 1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월드와이드개발자콘퍼런스(WWDC)’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그 당시 발표된 아이폰 3GS는 기존 3G 대비 데이터 처리 속도는 2배 향상되고 카메라 화소도 200만에서 300만 화소 높아졌으며 동영상 촬영, 보이스 콘트롤, 디지털 나침반, 가로 방향 가상 키보드 지원 등이 더해졌다.

아이폰 3GS의 겉모습은 아이폰 3G와 똑같다. 뒤에 붙은 S는 스피드(Speed)를 의미하며 기존 모델보다 빨라졌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메시지 띄우는 거는 2.1배, 엑셀 파일 첨부는 3.6배, 무거운 웹사이트 띄우는 시간은 2.9배 빨라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7.2Mbps 3G도 지원한다.
특히 기업 사용자를 위한 하드웨어 암호화 기능, 원격 삭제, 암호화 백업 등의 기능도 새롭게 들어갔다.

이제 몇 가지 눈에 띄는 아이폰 3GS의 이색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탭투포커스(tap-to-focus) 기능

카메라 사용시 스크린을 통해 대상을 보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곳을 두드려 그 곳에 렌즈의 초점을 자동으로 맞추어 주는(오토포커스) 기능이다.

‘Find My iPhone’

아이폰을 잃어버려도 찾을 수 있는 기능이다. ‘Find My iPhone phone-locating service(파인드 마이 아이폰 폰-로케이팅 서비스)’ 가 바로 그것. 아이폰을 잃어 버렸을 때 웹의 MobileMe(모바일미) 계정에 로그인하면 현재 아이폰의 위치가 웹상의 지도에 표시되며 바로 자기 아이폰에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특히 분실한 아이폰에 접속해 안에 있는 자료를 지울수 도 있다고 한다. 유용하면서도 참신한 기능이다.

디지털나침반과 네비게이션 가능

말 그대로 나침반 기능이다. 네비게이션 기능은 음성지원까지 된다고 하니 만약 우리나라에 출시되면 네비게이션 관련 업체가 긴장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웹브라우저 ‘사파리

무선인터넷 접속없이도 사파리로 접속이 가능하다. 이것 역시 현재 우리나라의 휴대폰 시장 상황하고는 많이 다르다.
 
에어스트립

건강 체크기능이다. 맥박과 혈압, 혈당 등 사용자의 간단한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911에 연락까지 한다고 하니 아이폰의 가능성 다시한번 놀라게 된다.

■ iPhone OS 3.0의 숨겨진 기능들
iPhone 3GS 가 출시되면서 iPhone OS 역시 업데이트 됐다. 새롭게 달라진 몇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폰을 흔들어 타이핑 취소

메일, 메시지 보내기, 사파리, 메모 등에서 타이핑을 한 뒤에 아이폰을 흔들기만 하면 팝업이 뜨면서 방금 전에 입력한 내용을 취소할 것인지를 묻는다.

노래 스크롤 속도 조정

3.0에서는 다양한 속도로 노래를 스크롤할 수 있다. 스크롤 포인트에 손가락을 올려놓으면 해당 포인트가 빛나기 시작하면 손가락을 좌우로 움직여 원하는 속도로 노래를 스크롤하게 된다.

다양해진 스포트라이트 접근 방식

스포트라이트(Spotlight)는 이메일, 주소록, 일정, 메모 등을 모두 검색하는 기능이다. 홈 화면 페이지에서 홈 단추를 누르고 있으면 스포트라이트를 실행할 수 있다.

사파리에서 새로운 탭으로 링크 열기

이제 사파리에도 데스크톱 브라우저처럼 탭 기능이 도입됐다. 이 새로운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사파리에서 하이퍼링크를 가볍게 누르면 해당 링크를 열기 위한 대화창이 뜬다.

이곳의 링크 주소를 복사하거나 새로운 페이지로 해당 사이트를 열 수 있다(사파리의 새로운 탭으로 열린다).

응답 없는 애플리케이션 강제 종료

3.0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강제 종료하기 위해서는 적색의 전원 슬라이더가 나타날 때까지 상단의 잠자기/깨우기 단추를 누르고 있어야 한다.

그 다음에 홈 단추를 누르면 응답 없는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된다.

애플리케이션 무제한 설치

3.0에서는 저장 용량이 다할 때까지 애플리케이션을 무제한으로 설치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페이지 수가 9에서 11로 늘어났으며 176가지를 초과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페이지상에 나타나지 않는다.

■ 언제까지 낚일 것인가?
애플 아이폰의 국내 상륙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인터넷 상에 ‘KT가 오는 9월 1일 아이폰 3GS를 출시한다’는 티저광고가 등장했다.

하지만 이것은 한 네티즌이 만든 가짜 광고다. 너무 그럴싸해서 처음 보는 사람은 그대로 믿을 정도 지난 20일 아이폰 관련 블로그 등에 KT가 오는 9월 1일 정식으로 국내에서 출시할 것이라는 티저 광고가 게재됐다며 빠르게 퍼졌다.

KT가 오는 29일, 8월 12일 두 차례 티저광고를 한다는 설정.

첫 티저광고는 아이폰의 사진도 없이 ‘1’ 이라는 숫자만 표기해 출시일만을 살짝 공개하고 두 번째 티저광고는 이보다 구체화돼 KT가 KTF와 통합되면서 밀고 있는 새로 발표한 기업슬로건인 ‘올레(Olleh)’와 애플 아이폰을 전면에 부각시키고 있다.

한편 KT 관계자는 “이 티저광고는 네티즌이 자의적으로 만든 것이며 현재 아이폰 출시는 확정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 마치며
 
아이폰의 국내 출시는 여전히 안개 속이다. 지난 달 그렇게 인터넷을 시끄럽게 했다는 것이 무색할 정도다.

아이폰이 사용자를 위한 막강한 기능과 매력적인 서비스로 새로운 변신을 하고 있음에도 그건 그저 다른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또 아이폰의 국내 출시가 늦어지는 이유에는 애플의 고 자세나 국내 통신사들의 수익 구조와의 충돌 등이 거론되고 있다.

아이폰의 개방적인 정신은 아이폰이 세계적으로 히트칠 수 있게 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아이폰의 그런 강점이 우리나라의 통신환경에는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만약 국내 출시를 위해 아이폰이 자신의 고유한 개방 정신을 포기하면서까지 출시한다면 서비스를 하는 통신사나 그걸 사용하게 될 아이폰의 국내 팬들에게 축복이 아닌 재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iPhone 3GS 사양
크기 111.5mm×62.1mm×12.3mm, 135g
액정 480×320. 26만 칼라. 3.5 인치 widescreen 멀티터치 디스플레이
CPU S5PC100 600MHz
RAM 256MB
내장 OS iPhone OS 3.0
GPU PowerVR SGX (OpenGL 2.0지원)
무선 UMTS/HSDPA (850, 1900, 2100 MHz), GSM/EDGE (850, 900, 1800, 1900 MHz),
무선 Wi-Fi (802.11b/g), Bluetooth 2.1 + EDR
배터리 성능 무선랜 인터넷 사용이 9시간, 동영상 재생은 10시간,
배터리 성능 오디오 재생은 30시간, 2G 통화 시간은 12시간, 3G 통화 시간은 5시간.
카메라 3M Pixel 카메라 장착, 30 FPS 의 비디오 레코딩과 편집 가능.
카메라 300만 화소, 오토포커스, 자동노출, 자동 화이트 발란스,
카메라 어두운 곳에서 사진촬영 가능, 자동 매크로 기능 지원, 10cm 접사 가능.
동영상 동영상 캡처 기능과 음성 제어 기능도 지원. 보이스오버 지원 등의 접근성 향상 기능과
동영상 아이콘 확대 등도 추가. 탭투포커스(tap-to-focus)
동영상 기능(뷰파인더 사진을 보면서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자동으로 그곳에 초점이 맞춰짐)
동영상 노출과 화이트밸런스도 자동 조절되고 10cm까지 근접촬영이 가능.
지원언어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중국어 번체, 중국어 간체, 네덜란드어, 이탈리아어,
지원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핀란드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폴란드어, 터키어,
지원언어 아랍어, 태국어, 체코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말레이어, 루마니아어, 슬로바키아어,
지원언어 인도네시아어 우크라이나어, 러시아어, 일본어, 크로아티아어
지원 OS Mac 시스템 요구 사항
지원 OS Mac OS X v10.4.11 or later 맥 OS X v10.4.11 또는 이상, iTunes 8.2 또는 그 이상, 아이튠즈 스토어 계정
지원 OS Windows 시스템 요구 사항
지원 OS Windows Vista 또는 XP Home, Professional 서비스 팩 2 또는 이상
지원 OS iTunes 8.2. 또는 그 이상, 아이튠즈 스토어 계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